에듀플러스
구독하기
입시 대혼란! 올해 고3은 더 힘들어
찾아가는 에듀플러스 교육뉴스 EP.letter
2025. 3. 25.
입시 대혼란! 올해 고3은 더 힘들어
찾아가는 에듀플러스 교육뉴스 EP.letter
2025년 3월 26일
(수)
에듀플러스 유튜브에서 새롭게 시작한 콘텐츠가 있는데요.
((바로보기))
앞으로 에듀플러스의 피디라잌 '에듀터 숏' 의 활약을 기대해 주세요!
💘
@오늘은 짧게 치고 빠지는 에듀터 붓__🖌️
2026학년도 대학 입시는 지난해보다 난항이 예상된다는 분석이 나왔습니다. 종로학원은 올해
▲고3 학생수 증가 ▲통합형 수능 개편 마지막 해로 N수에 대한 부담 발생 ▲의대 모집정원 미확정 ▲킬러문항 배제 3년 차 ▲무전공 선발 2년 차
등으로 입시 예측이 어려울 전망이라고 밝혔는데요.
올해는 고3 학생 수가 지난해 대비 47000여명 증가해 지난해보다 입시 경쟁이 더 치열해진 상황입니다. 게다가 현재 고3은 엔(N)수에 대한 부담이 증가하는데요. 재수를 선택할 경우, 2027학년도는 통합형 수능 개편 전 마지막 수능으로 엔수생이 대거 집중될 수 있기 때문이죠.
최상위권 합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의대 모집정원도 미확정 상태입니다. 의대 모집정원 조정 확정도 지난해처럼 장기화할 경우, 올해 수험생은 지난해보다 불안감이 커질 수 있어요. 이 같은 상황에서, 고3은 이달 26일 전국연합학력평가(학력평가)를 치르는데요. 통합형 수능에 대한 적응도를 확인할 수 있는 첫 모의고사입니다.
사탐런은 계속된다?
올해는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이과 학생들이 과학탐구(이하 과탐)에서 사회탐구(이하 사탐)로 갈아타는 사탐런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종로학원은 이번 3월 학력평가에서 사탐, 과탐 과목간 응시생 수 변화는 향후 사탐런 현상 가속화 정도에 상당한 변수로 작용할 것이라고 전망했습니다.
이번 학력평가에서 사탐 응시생 수가 지난해보다 더 증가할 경우, 사탐런 현상은 지난해보다 더 크게 나타날 수 있는데요. 종로학원은 “현재 상황으로 볼 때 중위권, 중하위권대 이과 학생들은 사탐런으로 갈아타는 정도가 지난해보다 더 커질 수 있는 상황”이라고 분석했습니다.
수능 출제 기조는 특별한 변화가 없는 상황입니다. 킬러문항 배제 3년 차로서 수능 난도는 모든 과목에서 변별력있게 출제된다는 기조가 유지됩니다. 킬러문항으로 특정할 수 있는 문제는 사라졌지만, 여전히 최상위권에서 중위권대까지 변별력 확보가 유지되고 있는 문제가 출제되고 있으니 유의해야 합니다.
엔(N)수생이 수시를 지원할 때 주요 고민 중 하나인데요. 수능 준비 과정에서 3학년 2학기 내신 관리가 어려운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수능 이후 출결 문제로 인해 학생부 반영 여부가 우려되는 사례도 있습니다. 진학사가 발표한 분석 자료를 바탕으로 엔수생이 수시 지원 시 고려해야 할 주요 사항'을 살펴볼까요?
대학별 학생부교과전형을 고려하는 엔수생은 먼저 지원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서울권 대학의 경우 졸업 연도에 따라 지원 자격을 제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연세대의 교과전형은 재학생만 지원할 수 있어 졸업생은 지원 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반면
서울시립대, 이화여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는 재수생까지 지원할 수 있지만, 삼수생부터는 제한됩니다.
이처럼 대학마다 지원 가능 여부가 다르므로 사전에 지원 자격 확인이 필요합니다.
▶이어서 읽기
국내 대표 초·중학생 소프트웨어(SW)사고력 경진대회로 자리매김한 SW사고력올림피아드(SWTO)가 5월 24일 열한번째로 열립니다. 제11회 SWTO는 서울·부산·대구·광주·대전·전주·제주·춘천·원주·경산·창원·호치민(베트남) 등 13개 도시에서 동시에 개최하는데요. 참여 학교도 13개 대학과 1개 한국국제학교로 늘었습니다. 에듀플러스는 지역·기관별 연속기사로 제11회 SWTO를 미리 만날 예정인데요. 제11회 SWTO는 아래에서 바로 신청 가능합니다.
11회 대회 접수하기
서울·인천·경기 지역은 지난 2017년 제1회 SWTO 이후 줄곧 서울교대에서 개최했는데요. 제11회도 서울교대에서 동일하게 개최합니다. 올해는 서울 내 개최 장소가 한 곳 늘어
서울교대와 광운대 두 곳에서 열립니다.
서울교대에 신청 학생이 몰려, 조기 마감으로 보다 많은 학생에게 SWTO에 참가 기회를 제공하지 못해 아쉬움이 컸는데요. 올해는 광운대가 함께 참여함으로써, 서울교대 SWTO에 참가하지 못해 지방으로 신청하는 사례는 줄어들 전망입니다.
↓
자세히 보기
경인여대의 차별화된
호주 해외취업 지원
경인여대 글로벌커리어센터는 '호주 해외취업설명회 및 글로벌커리어센터 사업설명회'를 개최했는데요. 경인여대는 졸업 후에도 지속적인 관리와 지원을 통해 졸업생의 만족도와 유지 취업률을 높이고 있습니다.
K디지털배지 플랫폼,
아시아로 뻗는다
국내 디지털배지 플랫폼의 글로벌 진출이 본격화되고 있는데요. 아시아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한 K-에듀테크 분야가 해외 교육 시장에서 두각을 나타내면서, 국내 IT기술이 접목된 국제 표준 디지털배지 플랫폼 서비스도 해외 진출을 가시화하고 있습니다.
AI시대,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 필요해
지원 인스티튜트는 학습 부진을 겪고 있는 학생부터 학교 내에서 소위 ‘문제아’라고 불리는 학생까지 다양한 학생들을 변화시키는 교육을 해 나가고 있는데요. 키워드는 행동 데이터 기반 맞춤형 교육 솔루션!
한국조지메이슨대,
2025 한·미·일 e스포츠 토너먼트
주한미국대사관, 주일미국대사관, 쿠팡과 함께 한·미·일 3개국 영 게이머 대상 '2025 한·미·일 e스포츠 토너먼트'를 개최합니다. 이번 대회는 경쟁 환경에서 필수적인 인지와 협업 능력을 개발하는 혁신적인 글로벌 프로그램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데요.
진학사, 2025 학평 당일
'3월 모의평가 서비스' 제공
제공되는 서비스는 영역별 원점수 등급컷을 분석·공개하는 등급컷, 작년 수험생들의 성적과 내 성적을 비교하는 모평 성적분석 서비스, 개인별 맞춤 대학을 추천해주는 추천대학 서비스 등이다.
교육업계, 중학생 정조준
“1315 잡아라” 마케팅
중학생 시기는 교육에 있어 중요한 전환점으로 손꼽히는데요. 정서적, 사회적 변화가 클 뿐만 아니라 학업 면에서도 학습량과 범위가 대폭 증가하기 때문이죠. 교육업체들도 중학생 대상 적극적인 마케팅을 펼치고 있습니다.
이티에듀
etedu2019@gmail.com
서울 서초구 양재대로2길 22-16 02-2168-9239
수신거부
Unsubscribe
공유하기
에듀플러스
를 구독하고 이메일로 받아보세요
구독하기
이전 뉴스레터
국내 유일 SW 경진대회, 5월 24일 개최!
2025. 3. 23.
다음 뉴스레터
고교학점제, 과목 미이수 방지법은?
2025. 3. 27.
에듀플러스